겨울은 밤의 길이가 길어지는 만큼 낮의 길이는 짧아 지는데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남성호르몬의 한종류인 테스토스테론은 체내 5α- 환원효소를 만나면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뀝니다.
모발은 일정한 성장기간이 지나면 성장이 멈추고 퇴행기를 거쳐 휴지기에 들어갑니다. 휴지기가 되면 탈모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성장기로 접어들어 자라게 됩니다.
모발은 2~6년 정도의 성장기를 거쳐 2~3개월 간의 휴지기를 가지는 데요. 겨울철은 모발의 휴지기에 해당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증가 합니다.
머리카락이 하루에 50~90개 빠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100개 이상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야 합니다.
겨울철 탈모를 예방하려면 온도와 습도로 인해 예민해진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피지와 각질이 불때까지 두피를 충분히 적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후에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니 찬바람으로 말려주세요.
파마와 염색, 헤어스타일러의 잦은 사용은 예민한 두피와 모발을 자극해 탈모를 유발합니다.
건조한 두피를 위해 수분 섭취를 늘려주시고 모발의 구성성분인 단백질 섭취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듬과 탈모를 방지해 주는 비타민과 두피의 신진대사를 돕는 미네랄도 섭취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탈모가 의심된다면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탈모는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