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진주고등학교 화학 동아리 BBC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인류의 역사는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등과 같이 구분합니다. 이와 같이 인류의 역사는 인류가 사용해온 도구의 발전 과정이며 구체적으로는 도구를 이루는 소재의 발전 과정입니다. 그럼 소재란 무엇일까요? 소재란 어떤 것을 만드는 데 바탕이 되는 재료를 말합니다.
혹시 콜라 좋아하시나요? 여기에 3개의 콜라가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네, 담겨 있는 용기가 다르네요. 첫 번째는 유리, 세라믹이라고도 합니다. 두 번째는 금속, 세 번째는 고분자 물질인 플라스틱입니다.
저희는 실생할 에서도 많은 소재와 접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모자, 안경, 옷, 볼펜, 휴대폰, 신발, 우리의 90퍼센트 이상이 소재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재의 종류는 다양하고, 우리 생활 곳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소재가 없다면 휴대폰은 상상도 할 수 없을 것 이며 옷도 입을 수 없을 것 이며, 심지어 자동차도 탈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먼 거리도 걸어서 가야할것이고 우리의 생활은 원시시대나 다를바 없을 것입니다.
플라스틱이란 열이나 압력으로 소성 변형을 시켜 성형할 수 있는 고분자화합물을 통틀어 이릅니다. 예로는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첨단소재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첨단소재는 첨단제품을 구성하는 소재입니다. 예로는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세라믹이란 비금속 또는 무기질 재료를 높은 온도에서 가공, 성형하여 만든 제품으로 시계, 세라믹, 냄비 등이 있습니다.
고흡수성 수지는 자기 무게보다 수십 배에서 수백 배까지 물을 흡수하는 수지입니다. 여기 3개의 플라스틱 컵 속에는 고흡수성수지가 들어있습니다. 여기에 물을 부으면(시연) 물을 흡수하면서 서로 다른 모양으로 변합니다. 물을 흡수해 눈가루처럼 부푸는것도 있고, 굳는것도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구슬형인 고흡수성 수지도 볼수 있습니다. 저희 발표를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